본문 바로가기

지난날 했던 꽃일/꽃바구니

양주시 만송동 과 남면의 고희연에 축하하러 나갈 중형 꽃바구니[꽃배달 향기나는 꽃집]

반응형

고희를 축하하고

만수무강을 기원하는

주문자의 마음이 전달되도록

향기나는 꽃집은 정성만 들였습니다














70세 되는 생일을 고희(古稀)라 하는데

뭔 뜻인지 알지못하여 인터넷을 뒤졌습니다


연령(年齡)을 나타내는 漢字語 (공자의 '논어'에서)  

  

지학(志學) : 15세(15세가 되어 학문에 뜻을 두었다고 함)  

약관(弱冠) : 20세  

이립(而立) : 30세(인생관이 섰다고 한 데서 나온 말)  

불혹(不惑) : 40세(사물의 이치에 의문나는 점이 없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)  

지명(知命) : 50세(천명(天命)을 알았다고 한 데서 온 말)  

이순(耳順) : 60세(남의 말을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)  

화갑(華甲) : 61세('화(華)'자는 십(十)이 여섯 개에다 일(一)이 하나 있으므로 61세를 나타내며, 회갑(回甲) 또는 환갑(還甲)이라고도 한다)  

진갑(進甲) : 62세(환갑보다 한 해 더 나아간 해란 뜻)  

고희(古稀) : 70세  

두보(杜甫)의 곡강(曲江) 시에 「술빚은  보통 가는 곳마다 있으니 결국 인생은 기껏 살아 본들 70 세는 옛날로부터 드물다. (酒債尋常行處有하니 人生七十古來稀라.)」란 승구 중 고(古) 자와 희(稀) 자만을 써서「고희(古稀)」란 단어를 만들어 70 세로 대신 쓴 것이다. 

종심(從心) : 70세(뜻대로 행하여도 도(道)에 어긋나지 않았다고 한 데서 나온 말)  

희수(喜壽) : 77세('희(喜)'자를 '칠'로도 썼기 때문에 喜壽는 '七+七'세)  

산수(傘壽) : 88세('산(傘)'자를 '산'로도 썼기 때문에 傘壽는 '八+ 八'세)  

미수(米壽) : 88세('미(米)'자를 분해하면 '八+八'이 되기 때문에 米壽는  88세를 일컬음)  

졸수(卒壽) : 90세('졸(卒)'의 약자를「」이라고 썼기 때문에 卒壽는 '九十'세  

백수(白壽) : 99세('백(百)'에서 일(一)을 빼면「백(白)」즉 百에서 하나를 빼면 99세) 


사랑은 만나서 하시구요^^ 

사랑하는 마음은 꽃으로 전하세요 




반응형

TOP